본문 바로가기

책 사유/경제경영

카리스마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다, <끌림의 미학 카리스마 법칙> - 커트 모텐슨(Kurt Mortensen)

카리스마가 있다는 걸 무슨 말일까요. 어떤 사람이 떠오르시나요. 어릴 때는 카리스마란 겉으로 강하게 행동하는 사람이나 권위적인 사람을 떠올렸어요.


지금은 달라요. 부드러움 속에서 강함이 있는 사람, 외유내강이란 말 있잖아요. 그런 사람이 요즘 시대가 원하는 카리스마에 가까운 것 같아요. 부드러움이라기보다는 인자함 속에 강함이 있다고 보는 게 더 가까울 것 같아요.


사람들을 사로잡고 고취하고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이 카리스마 있는 사람이죠.


저자는 카리스마는 타고 나는 게 아니라고 주장해요. 길러지는 것이라고요. 카리스마를 필요로 하는 리더, 리더 역할을 좋아하지 않지만, 왠지 제목에 끌려서 읽게 되었어요. 


저는 영감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거든요. 책을 읽으며 카리스마의 의미에 대해 곱씹어보니 제가 원하고 있던 게 카리스마 아닌가 싶어요. 카리스마가 없다면 영감을 주기 어렵겠죠.


솔직히 처음 읽었을 때는 별로였어요. 뻔한 내용 같이 느껴졌거든요. 근데, 여기에 적는다고 다시 읽어보는데, 흥미로운 부분이 많아졌네요. 그저 눈으로 읽을 때와 키보드를 눌러가면서 곱씹어볼 때 많은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한 책을 여러 번 읽어보라고 하잖아요.


내 열정은 무엇일까, 내가 하고자 하는 게 정말 진심일까, 나를 속이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네요. 





밑줄

정확히 카리스마란 무엇인가? 카리스마는 정말 신비로운 속성이다. 단순히 자기주장이나 열정이 아니다. 또한 그런 특성들이 어느 정도는 카리스마라는 패키지의 한 부분처럼 보일지라도 사교적인 사람이나 그런 성격을 말하는 것도 아니다. 카리스마적인 사람을 만났거나 본적이 있다면 알 수 있다. 그들은 눈에 잘 띄며 군중 가운데 카리스마를 발산한다. 때때로 상대가 정말로 카리스마가 있는지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힘을 통해 감동받고 느낄 때 알아챌 수 있다. 눈에 띄지 않는 카리스마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면 마치 그 사람과 관련된 명예로움과 특권을 가진 것처럼 느끼게 된다. 카리스마는 단순히 매력, 몰두, 호감이나 열정이 아니다. 그것은 신뢰와 라포를 유지하면서 청중을 압도하지 않는, 그들을 편하게 만드는 자신감이다.




카리스마에 대한 나의 정의는 이렇다. 라포를 쉽게 형성하여 당신의 사고방식을 통해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며, 그들이 더 성취할 수 있도록 고취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 속에서 인생을 위한 멋진 동맹을 맺는 것이다. 다시 말해 카리스마는 당신이 타인에게 바라는 것을 타인 스스로 행동에 옮기도록 하는 능력이다. 사실 그들은 자신의 대의를 도울 누군가와 함께하는 데 감동을 받는다.




카리스마를 가진 사람은 관심거리에 관한 통찰력과 지식을 얻음으로써 열의를 키운다. 그들은 자신이 할 수 있다는 확신과 진정한 신념을 발전시킨다. 자기 자신과 그 메시지를 믿고 모든 것에 열의를 발산하라. 그 이면의 거짓된 열의, 비현실적인 광고, 거짓된 에너지는 카리스마를 해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음과 같이 함으로써 카리스마를 향상할 수 있다.


·항상 신용을 유지한다.

·모든 상호작용을 신실하게 한다.

·항상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는다.

·항상 진정성을 보인다.

·지속적인 자신감을 유지한다.




자신의 열정을 찾아라. 열정을 사용하는 것은 조각을 하는 것과 같다. 때때로 조각을 할 때 원치 않는 것들을 발견함으로써 오히려 더 원하는 조각품에 가까워지도록 이끄는 열정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각기 다른 업무와 주제로 실험을 시작하라. 그러면 자연스레 타인을 알게 된다. 한입 먹어 보지 않고서는 자신이 어떤 음식을 좋아하는지 알 수 없다. 더 읽어 보고, 더 많은 모임에 참여하고, 자신의 열정에 맞는지 아닌지, 더 나아가 모르는 영역까지 개인의 발전에 좀 더 시간을 들여라. 무엇에 열정이 있는지 모른다면 다른 어떠너 것에도 열정적이지 못할 것이다. 사실 한 주제를 두고 자신을 훈련하는 것은 열정을 키우는 좋은 방법이다.

나는 당신이 오늘 하루에 대해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이런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은 어떨까? 당신은 즐겁게 노래를 부르고 있고, 그것을 정말로 느끼고 있는가? 아니면 당신은 그 노랫말을 부르고만 있는가? 감정을 경험하고 있는가?




지나치게 자신감이 있거나 오만하다는 함정을 피할 수 있도록 도와줄 몇 가지 추가적인 방법이 있다.


·항상 열린 마음으로 피드백 혹은 비난까지도 받아들인다.

·말하기보다는 듣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한다.

·항상 자신이 옳다는 것을 입증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질문이 걱정된다면 되물어서 진이를 확인한다.

·왜 당신이 믿을 만한가를 상대가 설명하게 만든다.




·당신이 성공할 것임을 알고 있다면 - 실패하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다면 - 즉 보장된 성공이 있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겠는가? 노력하겠는가? 어떻게 하겠는가?

·마술처럼 지금 한 가지를 즉시 바꿀 수 있다면 무엇을 바꾸겠는가?

·당신은 재정적으로 자립하여 더 이상 열심히 일할 필요가 없고 돈을 벌거나 매달 날아오는 청구서를 걱정하지 않게 되었다. 어떻게 시간을 보내겠는가?




당신의 가치는 무엇인가? 당신은 정말로 무엇을 믿고 있는가? 가치에 다가가는 열정과 진실성은 타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킨다. 자신의 가치를 알지 못하고 타인과 그것을 나누지 못한다면 당신은 어느 누구에게도 영향력을 미칠 수 없고 고취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이 여기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울 몇 가지 제안이 있다. 가치를 발견하고 그러한 가치에 맞춰 사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치의 정의를 적어 본다.

·진정한 믿음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반영하는 시간을 갖는다.

·존중하는 사람을 찾고 그들의 가치를 정의해 본다.

·존경하는 역사 속 인물을 찾아 그들의 가치가 자신의 가치에 부합되는지 확인한다.

·자신이 말하는 모든 것에 부응한다.

·상처를 줄지라도 진실을 말해야 한다.




앞으로 할 예정이라고 말한 것을 오늘(그리고 매일) 하라. 진실성을 당신이 알릴 필요는 없다. 종교인이 자신의 종교를 전파할 때 우리는 예의 주시한다. 타인과 약속을 할 때 그 약속이 당신에게는 사소한 것일지라도 타인에게는 중요한 것일 수 있다. 그러니 약속을 지켜라. 그리고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라. 우리는 완전할 필요가 없지만 노력하여 진실성을 쌓아라. 사람들은 당신의 실수와 약점에 대한 솔직함을 오히려 고마워한다. 그들이 당신을 부르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지라도 그들은 주시한다. 오늘은 과거(또는 현재)의 실수를 인정하고 존중함을 보아라. 그러면 당신의 진실성이 상승할 것이다.




사람들의 자존감을 복돋는 쉬운 방법 중의 하나는 진심 어린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다. 그들이 한 일이나 해야 할 일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라. 당신이 많이 고마워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하지 말라. 예를 들어 당신은 주로 직장에서 불만을 느낀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고마워하지 않거나 당신의 노력을 알아주지 않기 때문이다. 평소에 그러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행동에 대해 감사를 표하는 것이 조금 어색할 수 있다. 그러나 감사는 그만큼 힘과 노력을 들일 가치가 있다.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사람들의 마음을 읽어 내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는 반대일지도 모르는 낮은 자존감에 대한 신호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 신호는 약자를 괴롭힌다거나 항상 자신이 옿아야만 하는 것, 험단, 되레 화를 내는 것이나 상대방에 대한 분노일 수 있다. 카리스마적인 사람들은 이런 신호를 읽어낼 수 있으며 사람들이 자존감을 높여 주고 자존감과 행동을 연결시킬 수 있다. 타인의 자존감을 복돋는 것은 자신감을 높여 주는 것으로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이 더 좋아지게 한다. 이 말은 부정적이거나 비판적인 말을 하지 말라는 의미가 아니다. 단지 하나의 부정적인 말이 열 개의 긍정적인 말보다 훨씬 감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주의하라는 것이다. 칭찬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명심하고 칭찬을 적절히 사용하자.




칭찬에는 대가가 없지만 결과는 매우 놀랍다. 칭찬이 효과가 없다면 그 이유 중 하나는 올바르게 칭찬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해서이다. 효과적인 칭찬과 카리스마를 키우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정 요소가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칭찬한다.

·부인할 수 없는 칭찬을 한다.

·말에 진심을 담는다.

·공식적인 자리에서의 칭찬은 사적인 자리에서의 칭찬보다 강력하다.

·즉시 칭찬한다.

·모든 칭찬은 긍정적으로 한다.




신뢰와 관련된 어떤 위험 신호를 조심해야 할까? 만약 당신의 신뢰가 낮다면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다음과 같은 것들이 당신에게 일어나고 있지는 않은가?


·상사에 대한 불평

·재고해 볼 필요성

·다시 전화하지 않는 것

·약속 취소

·다시 맡은 작업의 실패

·충실하지 않은 행동




카리스마가 있는 사람은 타인에게 동기 부여를 하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당신이 동기 부여하려고 하는 사람들 중 대다수는 당신이 그들에게 하라고 하는 그 일을 시도해 봤지만 하지 못했을 것이다. 인간은 한두 번 무엇을 시도해 보다가 잘되지 않으면 자신이 그 일에 항상 실패할 것이라고 지레짐작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배우고자 하는 능력을 끌어내리고 잠재적인 성공에 대한 기대를 낮춘다. 사람들이 꿈을 꿀 수 있게 도와주고 성공을 이룰 수 있는 도구를 주며 성공을 이루도록 동기 부여를 하라. 바로 오늘 당신이 더 높은 기대, 현실적인 목표, 그리고 그것을 이룰 수 있는 도구를 줌으로써 동기 부여를 해 줄 수 있는 누군가를 찾아라.




당신의 목소리는 득이 되는가?, 실이 되는가? 목소리로 전달할 수 있는 뉘앙스, 느낌, 분위기가 많으니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 보라. 조금 힘들 수 있겠지만 연습할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 당신의 목소리는 무엇을 투영하는가? 당신의 목소리는 설득력 있고 확신을 주는가? 메시지 외에 자신의 목소리 높이, 속도, 성량, 어조, 발음을 들어 보라. 이러한 음성의 다양성을 효과적으로 이용한다면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붙잡아 둘 수 있으며 카리스마가 돋보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