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요양소

1강 정리.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본문

카테고리 없음

1강 정리. 교육과 심리의 학문적 접근

온화수 2016. 9. 1. 17:22

교육은 인간은 어떤 존재인지, 인간이란 어떤 존재가 되어야만 하는지, 어떻게 그런 인간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답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이다.


교육은 인간이 속한 시대, 사회와 분리될 수 있는 별개의 활동이 아니다. 교육이란 대와 사회의 가치관의 반영으로서, 이상적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적 인간상에 대해서는 주로 철학 분야에서 탐구되어 왔으나,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등의 분야에서도 나름대로 이상적 인간상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해 왔다.


교육학인간이 어떤 가치를 지닌 인간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결과를 체계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규범과학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헌신할 만한 가치를 어떻게 교육할 수 있는가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체계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천윤리 내지 응용과학적 특성 또한 지니고 있다.


교육심리학은 상식적 관점을 정리하거나 체계화한 것이 아니라 교육현상에 관련된 인간행동과 인간특성의 문제를 엄밀한 과학적 방법으로 탐구한 결과를 체계화한 것이다. 이러한 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기술·설명·예언하기 위한 기초적인 개념, 법칙, 이론을 발견하기 위한 순수과학적 측면과 그러한 개념, 법칙, 이론을 적용하여 교육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요청되는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는 응용과학적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교육심리학에서는 교육현상을 기술·설명·예언하고, 교육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요청되는 처방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생산하기 위하여 영미(英美)를 중심으로 한 경험주의 철학사상에 근거하고 있는 경험적·과학적 연구방법뿐만 아니라 변증법, 해석학, 현상학 등과 같은 유럽의 합리주의 철학에 근거하고 있는 합리적-해석적 연구방법도 함께 동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