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요양소

2강 정리. 인간형성 및 발달의 이해 본문

카테고리 없음

2강 정리. 인간형성 및 발달의 이해

온화수 2016. 9. 2. 00:49

인간의 생활주기(life cycle)는 태어나서 성장, 발달하고, 사망하는 것이다. 이러한 생활주기에서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는 교육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데 첫걸음이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 없이 제대로 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이다.


신경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인간의 사고, 행동, 정서, 꿈 등이 신경계와 그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뇌의 활동 결과라고 본다. 따라서 이 관점에 의하면 인간의 모든 심리적 사건은 뇌의 활동 및 여러 신경계통의 활동 밀접한 관련이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관찰할 수 없는 정신적인 개념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려하기보다는 측정과 관찰이 가능한 인간행동의 원인들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지론에 의하면, 인간행동과 심리적 사건들은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하고, 기억 속에 저장하고, 인출하는 정신과정인 인지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의식적 사고라기보다는 무의식적 사고, 특히 원초적인 성본능과 공격본능이라는 것이 정신분석적 관점의 핵심 주장이다.


인본주의적 관점에서는 개인의 자기인식과 자유의지가 인간행동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있다. 인본주의적 관점은 인간이 의식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와는 대조된다.


발달과업이란 특정 발달시기에 성취해야 할 과업을 말한다. 이것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지만, 인간형성의 각 시기에 어떤 측면에 초점을 두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크다.


발달이란 인격구조가 그 통일성을 유지해 가면서 점차 분화되어 그 내용이 보다 풍부하게 변해가는 것을 말한다. 흔히 발달은 성장 및 성숙(유전적 요인)과 학습(환경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한다.


Havighurst에 의하면 신체가 성숙하고, 사회가 요구하며, 자신이 어떤 과업을 성취할 준비가 되었을 때 교육의 적정시기가 온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 때를 기다려야 한다는 자연성숙론의 관점과 때를 앞당길 수 있다는 환경경험론의 관점은 여전히 논쟁거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