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사유/인문학

<마음이론> 김범영 - 인간의 마음과 심리가 작용하는 원리


이 책을 구입하게 된 동기는 이 책의 저자를 유튜브에서 접했다. 나는 평소 심리학과 철학과 같은 형이상학적인 것에 관심이 많아서, 유튜브에서도 그런 강의들을 종종 찾아본다. 이 저자의 이론이 어디에서부터 온 건지, 어느 학회의 이론인 건지는 잘 모르겠으나, 공감이 되는 부분이 있어서 호기심이 생겼다. 그래서 이 저자가 책까지 썼다는 걸 알게 되었고, ebook까지 구입하게 되었다.


요즘 시대에 성별을 나눠 심리를 말하는 건 구시대적인 것 아니냐, 할 수 있지만, 그럼에도 공감이 되는 건 왜일까?


이 책에 대한 내용이 학술적(?)인 용어가 다소 있어서, 심리학과 같은 것에 관심이 없다면 난해한 책일 수 있다. 유튜브에서 저자 이름을 검색해서 동영상을 몇 편 보고, 호기심이 생긴 후에야 구입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내겐 책이 어려웠다. 하지만 동영상에서 풀리지 않는 점이 있어서 그 점을 명확히 하고 싶다면, 책 전체를 읽지 않더라도 구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남자는 구체적인 이야기를 한 후, 대화를 하자고 하면 스트레스의 부정감정이 발생하지 않지만, 여자는 그냥 대화를 하자고 한 후 대화하면 부정감정이 발생하지 않는다. 남자에게 그냥 대화를 하자고 하면 스트레스의 부정감정이 만들어지고, 여자에게 구체적인 이야기를 하면서 대화를 하자고 하면 대화를 한 후에는 부정감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같이 남자는 대화를 문제로 인식하면서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여자는 해결로 인식하면서 긍정감정이 발생한다. - 28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