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요양소

모든 공부의 최고 지침서 <완벽한 공부법> - 고영성, 신영준 본문

책 사유/자기계발

모든 공부의 최고 지침서 <완벽한 공부법> - 고영성, 신영준

온화수 2019. 1. 18. 14:17
완벽한 공부법 - 10점
고영성.신영준 지음/로크미디어



이 내용을 통째로 머리에 넣고 싶다. 한 번만 읽는 게 아닌 두고두고 읽고 싶고 확인하며 복기하고 싶은 책. 소설 작법서가 있다면 공부 방법서? 같은 느낌. 내용은 참 좋은데 행동으로 이어지는가가 늘 문제지. 그래도 많이도 나아지고 있다. 나 자신을 잘 타일러서 발전해보자.


성장형 사고방식을 형성하는 첫 번째 방법은 우리의 뇌가 성장한다는 믿음을 갖는 것이다. 솔직히 믿고 말고 할 것도 없다. 뇌과학적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된다. 실제로 인간의 모든 신체는 성인이 되면서 퇴화하지만, 뇌만큼은 다르다. 뇌는 부지런히 쓰면 쓸수록 신경간의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 내며 성장한다. 이를 뇌의 가소성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모든 사람의 뇌는 죽을 때까지 성장한다는 사실이다.

게다가 아이큐뿐만 아니라 우리가 절대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성격 또한 변할 수 있다. 단 그 변화는 무엇을 믿고 행동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뇌도, 지능도, 성격도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실제로 변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뇌도, 지능도, 성격도, 그 어떤 것도 노력을 통해 바뀌고 성장한다고 믿는다면 그렇게 될 확률이 높다. 대학교에 들어갔다고 직장에 들어갔다고 공부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 성장형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일수록 나이가 들어서도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경향이 강하다. 당연히 공부하지 않는 사람과는 비교할 수 없는 만큼의 많은 성과를 낸다. -032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