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요양소

내가 가장 발달한 지능은 뭘까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본문

카테고리 없음

내가 가장 발달한 지능은 뭘까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온화수 2016. 9. 9. 01:12


[하워드 가드너가 1983년 처음 '다중지능이론'을 발표했을 때 '영적 지능'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그후 10년 뒤 가드너는 '영성 지능'을 자신의 이론에 포함시켜 모두 9가지 요소로 구성된 다중지능이론을 완성했습니다. 물론 그의 이론에서 '영적 지능'을 의미하는 것은 '실존적 지능'(Existentialistic Intelligence)입니다.]



1. 언어 지능: 시인이나 문학가가 사용하는 미묘한 뉘앙스에서도 나타나고, 반대로 언어사용이 불가능한 실어증 환자에서도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일컫는 언어 분석력, 복잡한 어문 자료를 이해하는 능력, 은유를 이해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2. 음악 지능: 모짜르트와 같은 천재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이며 어린이에게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어린 아동의 음악 재능을 개발할 때 음악 재질이 이미 '프로그램'되어 있어서 환경이 그것에 영향을 미치도록 기다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3. 논리-수학 지능: 수학 천재에게 나타난다. 복잡한 추리를 해야 하는 분자생물학이나 고에너지물리학의 이론화 과정에서도 보인다. 산수 연산이나 상징적 논리는 모두 이 지능을 요구한다.


4. 공간 지능: 특유의 공간 능력을 보여주는 건축가나 공간학자에게서 볼 수 있다. 로댕이나 피카소 등의 특출한 능력에서 추리해 낸 것이다. 숨은 그림을 찾고 공간 속에서 사물을 머리 속으로 그 위치를 바꾸고 돌려서 그것을 진술할 수 있는 능력.


5. 신체·근육운동감각 지능: 뛰어난 운동경기자, 무용가, 마술사 등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그들은 자신의 신체를 거의 완벽하게 인식하고 조절할 수 있다.


6. 개인내(자기성찰) 지능: 종교인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자기 지식과 자신의 신체적 기능에 대한 느낌과 제어 정도를 아는 특수 능력 등이 이에 포함된다. 프로이트.


7. 대인간(인간친화) 지능: 흔히 사회 지능이라고 일컫는 이 지능은 복잡한 사회 환경 속(가정, 친구간, 학교, 이웃, 모임 등)에서 미묘한 단서를 활용할 줄 아는 능력. 대인 관계 능력.


8. 자연관찰 지능: 동식물이나 주변 사물을 관찰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분석하는 능력.


9. 실존(영성) 지능: 인간의 존재, 삶과 죽음, 희노애락, 인간의 본성 및 가치에 대해 철학적, 종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내가 노력해서, 문학적 글을 쓰는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서 조금이나마 얻은 건 언어 지능인 것 같고, 노력이라기보다는 그저 마음이 끌렸기 때문에 늘 해와서 늘은 건지, 아니면 처음부터 어렵지 않았다고 느낀 건지는 구분이 가지 않지만 내게 주어졌다고 생각하는 능력은 개인내(자기성찰) 지능과 실존(영성) 지능인 것 같다.


나는 종교인, 카운슬러, 교육자에 적합한 지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