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요양소

<군주론> - 마키아벨리 본문

책 사유/사회과학

<군주론> - 마키아벨리

온화수 2014. 6. 1. 22:32

저자: 니콜로 마키아벨리 / 강정인·김경희 옮김

책 이름: 군주론

출판사: 까치


이 책을 읽고난 느낌은 혼란스럽다. 도대체 현실 정치를 어디까지 받아들여야 하는지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나는 이상까지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사람을 위하는 정치를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마키아벨리는 '인간은 원초적으로 악하다'는 것에서부터 군주론을 집필했다. 인간은 악하기 때문에 국가가 안정이 되려면 어느 정도 정치적 술수(?)는 불가피하다고 생각했다.


고대 로마 제국의 영광이 서린 땅, 이탈리아는 서로마 제국이 476년에 게르만 족의 용병대장 오도아케르에게 멸망한 뒤, 중심 세력의 부재로 사분오열됐다.


11세기가 되자 유럽의 정치적 안정과 경제적 번영에 힘입어 베네치아, 제노바, 밀라노, 피렌체 등이 지역적 중심이자 거대한 상업도시로 등장했다. 


이런 도시들의 발전을 배경으로 귀족들과 상인들은 자치 도시를 만들었으나, 지역적 중심이 되었을 뿐, 이탈리아 반도 전체는 여러 세력들의 각축상태에 놓여 있었다.


14세기 겔프(교황파)와 기벨린(황제파)의 대립, 도시국가들 간의 세력 투쟁 등으로 이탈리의 분열은 더욱 심화됐다.


1494년, 수도사 사보나롤라가 피렌체의 정치에 혜성같이 등장했다. 강대국 프랑스가 쳐들어온 것이다. 상비군이 없던 이탈리아 도시 국가들은 줄줄이 무너졌다. 르네상스의 고향인 피렌체의 운명도 풍전등화였다.


찬란했던 피렌체를 이끈 메디치 가문도 '위대한 로렌초'의 죽음과 함께 시들어간지 몇 년된 시점이다. 당파싸움에 찌든 정치, 타락한 교회, 사회적 부패의 암울함이 온 나라에 퍼진 상황에서 파국은 불가피해 보였다.


프랑스의 침략이 그 증거로 여겨진 건 물론이었다. 사보나롤라는 그 몇 년 전부터 불같은 설교로 민중의 인기를 끌었다. 금욕과 헌신하는 삶을 살았던 그는 부패하기 짝이 없는 교황을 질타하는 데 앞장섰다.


상류층과 정치권의 무능을 꾸짖던 '시대의 멘토' 사보나롤라는 단 번에 피렌체의 구세주가 되어 환호하는 시민들의 지지를 업고 인민정부를 수립했다.


그러나 현실정치는 냉혹했다.


아마추어 지도자의 도덕주의와 실정 아래 피렌체 시민들은 빠르게 지쳐갔다. 경제가 위축되고 생활이 어려워지자 민중의 염증은 급격한 민심이반으로 이어졌다.


집권 4년 만인 1498년에 실각한 사보나롤라는 피렌체 시청 광장에서 화형에 처해졌다. 그를 정치적 메시아로 떠받들던 바로 그 민중들의 손의 의해서였다.


청년 마키아벨리는 피렌체 새 정부의 서기장관이 되어 출근한 첫 날, 사보나롤라의 화형식 광경을 시청에서 내려다본다. 희대의 문제작 '군주론'이 탄생한 역사적 배경이다.




자유로운 생활양식에 익숙해온 도시국가의 지배자가된 자는 그 도시를 파멸시켜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그 도시에 의해서 도리어 자신이 파멸될 것을 각오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 도시는 반란을 일으킬 때, 시간의 흐름과 새로운 지배자가 부여한 이익에도 불구하고 결코 잊혀지지 않는 자유의 이름과 고래의 제도를 항상 명분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배자가 무엇을하든지, 어떠한 조치를 취하든지 간에, 지배자 스스로 내분을 조장하거나 주민들을 분산시켜놓지 않으면, 그들은 결코 자유라는 이름과 고래의 제도를 망각하지 않을 것이며, 피사가 100년 동안이나 피렌체 지배하에서 그랬던 것처럼, 유리한 기회를 포착하면 즉시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 반란을 꾀할 것입니다. 

그러나 한 군주의 지배에 익숙해왔던 도시나 국가는 그 군주의 혈통이 끊기면, 예전의 지배자는 없어졌더라도, 주민들에게 복종의 습성은 여전히 남아 있게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자신들 중에서 누구를 군주로 추대할 것인가에 관해서도 쉽사리 합의를 하지 못하는 법입니다. 게다가 그들은 어떻게 자유로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지도 알지 못합니다. 그 결과 그들은 무기를 들기에는 너무 시간이 걸리고, 지배자는 쉽게 그들의 지지를 확보할 수 있게 되어 그들이 자신을 해치지 않을 것이라고 안심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공화국에는 더 큰 활력, 더 많은 증오, 복수에 대한 더 강렬한 집념이 있게 마련입니다. 그들은 잃어버린 자유를 잊지도 않았고 결코 잊을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확실한 방법은 그 국가들을 파멸시켜버리거나 아니면 직접 그곳에 거주하면서 다스리는 것입니다. -39~40P 


국가를 얻기 위해서 겪는 시련은 부분적으로 그들이 국가를 세우고, 권력을 확고히 하기 위해서 도입해야만 하는 새로운 제도와 통치양식에서 비롯됩니다. 새로운 형태의 제도를 만드는 것보다 더 어렵고 위험하며 성공하기 힘든 일은 없다는 점을 깨달을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구질서로부터 이익을 누리던 모든 사람들이 개혁자에게 적대적이 되는 반면, 새로운 질서로부터 이익을 누리게 될 사람들은 기껏해야 미온적인 지지자로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43~44P


귀족의 도움으로 군주가 된 사람은 인민의 도움으로 군주가 된 사람보다 권력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스스로를 그와 대등하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 주위에 있어서 그가 원하는 대로 명령을 내리거나 그들을 다룰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인민의 지지를 받아 군주가 된 사람은 홀러서기를 할 수 있는데, 주위에 그에게 반대할 인물들이 없거나, 있어도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군주는 타인을 해치지 않고 명예롭게 행동함으로써 귀족들을 명예롭게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행동함으로써 인민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데, 왜냐하면 인민들의 목표는 귀족들의 목표보다 더 명예롭기 때문입니다. 즉 귀족들은 단지 억압하고자 하는 데에 반해서 인민들은 단지 억압당하는 데에서 벗어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69~70P


다윗이 사울에게 가서 팔레스타인의 용사인 골리앗과 싸우겠다고 했을 때, 사울은 용기를 복돋우기 위해서 다윗에게 자신의 무기와 갑옷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그 갑옷을 입어본 후, 그것을 입고는 자신의 능력을 잘 발휘하여 싸울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투석기와 단검으로 적과 대결하겠다고 말하면서 이를 사양했습니다. 요컨대, 타인의 무기와 갑옷은 당신의 힘을 떨어뜨리거나, 몸을 압박하거나, 아니면 움직임을 제약할 뿐입니다. -96~97P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것을 행하지 않고, 마땅히 행해야 할 것을 행해야 한다고 고집하는 군주는 권력을 유지하기보다는 잃기가 십상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나 선하게 행동할 것을 고집하는 사람이 선하지 않은 많은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면, 그의 몰락은 불가피합니다. 따라서 권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군주는 상황의 필요에 따라서 선하지 않을 수 있는 법을 배워야만 합니다. -105~106P


현명한 군주는 자신을 두려운 존재로 만들되, 비록 사랑을 받지는 못하더라도, 미움을 받는 일은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미움을 받지 않으면서도 두려움을 느끼게 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는 군주가 시민과 신민들의 재산과 그들의 부녀자들에게 손을 대는 일을 삼가면 항상 성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누군가의 처형이 필요하더라도, 적절한 명분과 명백한 이유가 있을 때로 국한해야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는 타인의 재산에 손을 대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인간이란 어버이의 죽음은 쉽게 잊어도 재산의 상실은 좀처럼 잊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114~115P


함정을 알아차리기 위해서는 여우가 되어야 하고 늑대를 혼내주려면 사자가 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사자의 방식에만 의지하는 자는 이 사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현명한 군주는 신의를 지키는 것이 그에게 불리할 때 그리고 약속을 맺은 이유가 소멸되었을 때, 약속을 지킬 수 없으며 또 지켜서도 안 됩니다. 이 조언은 모든 인간이 선하다면 온당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이란 사악하고 당신과 맺은 약속을 지키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당신 자신이 그들과 맺은 약속에 구속되어서는 안 됩니다. -119P


군주의 지적 능력을 알기 위해서는 우선 그 주변의 인물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그들이 유능하고 충성스럽다면, 군주는 항상 현명하다고 사료됩니다. 왜냐하면 군주가 그들의 능력을 파악하고 충성심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그들이 보통 인간들이며 불충하다면, 군주는 항상 낮게 평가될 것입니다. -152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