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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강 요약.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

온화수 2016. 9. 3. 23:20

1. 원격교육의 역사적 발전은 크게 기술적 측면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제1세대는 1830년대 이후 우편제도의 활용 단계, 제2세대는 1920년대 이후 방송매체의 활용 단계, 그리고 제3세대는 1990년대 이후 정보통신기술의 활용 단계에 따른 구분이 가능하다. 제1세대는 이념적으로 볼 때 비록 단순한 형태의 인쇄물 자료를 활용하기는 하지만, 원격교육을 통하여 그 전에는 가능하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교육기회를 처음으로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제2세대의 방송교육은 제1세대에 비해 훨씬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교육 기회를 확대하면서, 동시에 인쇄물 자료를 벗어나 음성 및 영상 자료를 추가함으로써 교육을 더 풍부하게 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제3세대의 정보통신 기반의 원격교육은 기본적으로 교수자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 상호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면서 훨씬 더 풍부한 자료를 쉽고 빠르게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2. 국내 원격교육이 제도화되어 나타난 것은 1950년대 이후로 본다. 1950년대 대중매체인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활용하면서 국내 원격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1970년대에 이르러 한국방송통신대학이 설립되면서 제도권 차원의 원격교육이 보다 본격화되었으며, 대학교육의 확대를 가능하게 했다. 지난 2000년을 넘어서며 각종 사이버대학의 설립과 기업의 e-러닝이 활성화되면서, 국내의 원격교육은 세계적인 선도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