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요양소

포천에 이렇게나 근사한 도서관이? 포천시립중앙도서관 방문기 본문

일상의 철학

포천에 이렇게나 근사한 도서관이? 포천시립중앙도서관 방문기

온화수 2012. 7. 25. 14:28

포천시립중앙도서관, 포천시립도서관, 포천 도서관, 경기도 도서관


요즘엔 책값도 만만치 않아서 보고싶은 책이 많아도 잘 볼 수 없었다. 서점에 가서 잠깐 보고 오는 건 영 내키지 않는다. 오랜 기간 두고 음미하듯이 읽고싶다. 그래서 주위에 있는 도서관을 찾아가기로 했다. 마침 여동생이 얼마 전에 새로 지은 도서관이 생겼다며 한 번 가보란다. 

사실 그렇게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 솔직한 마음으로는 '포천에 생겨봤자지...' 하는 마음이 있었다. 하지만 겉모습 부터 나는 놀랐다.


'아니. 이렇게 깔끔한 도서관이!'




입구에 들어선다. 에어컨이 빵빵하다. 내부도 깔끔하다.




월~금 자료실 9시~22시, 학습실 9시~24시까지. 토일 및 공휴일은 자료실 9시~18시, 학습실 9시~24시까지.




모든 게 다 터치로 상세하게 설명돼 있다.





전자책 대출도 받을 수 있다. '오. 신기!'




이용 시간 안내다. 참고하면 좋겠다.




입구 자동문 바로 왼쪽에 도서반납함이 있다. 도서관 자료실 운영시간 외  반납하려는 이용자들에게 참 편리하겠다.

평일 22:00~24:00, 08:00~09:00, 주말 18:00~24:00, 08:00~09:00






도서관 입구에 책 샤워기(?)도 있다. 정말 책에 관해 없는 게 없다.






그 외에도 각종 민원 증명서를 뗄 수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도 배치 돼 있다. 정말 정말 좋은 도서관이다.




처음 도서관에 방문해서 대출하려면 회원증이 필요하다. 입구에서 컴퓨터로 간단한 신상정보를 입력한 뒤 1층 직원에게 회원증 발급 해달라고 말하면 된다. 

아. 그리고 사진은 안 가져가도 된다.




사진을 굳이 가져가지 않아도 그 앞에서 이렇게 막(?) 찍어준다. 회원증 사진에 민감한 사람은 증명사진을 가지고 가는 게 좋겠다.





입구에 들어와서 바로 왼쪽의 디지털영상정보관에 들어갔다. 이 곳은 포천시를 소개하는 박물관 같은 곳이다. 들어가면 포천의 대표적인 관광지를 배경으로 사진 찍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그리고 또 다른 흥미를 끄는 것도 많다. 사진 오른쪽 구석에 보면 관광지 이름 아래에 버튼이 있는데, 자기가 달리고 싶은 곳 버튼을 눌러 선택하고 런닝사이클을 타고 달리면 앞에 보이는 큰 스크린 안의 영상이 함께 움직인다. 정말 시원하게 달리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매우 재밌다. 하지만 혼자 가서 뻘쭘하기 때문에 오래탈 수 없었다.




왼쪽 창문 너머로 보이는 곳이 안내데스크, 중앙의 멀리 보이는 곳이 도서관 입구이다. 오른쪽은 사진 찍은 곳과 런닝사이클을 했던 포천시 소개 디지털영상정보관이다.





도서관 입구 오른편에는 어린이 열람실이 있다. 엄마와 함께 책을 보는 아이들이 많았다.





2층 디지털자료실과 종합자료실의 모습이다. 컴퓨터 있는 쪽이 디지털자료실이다. 두 곳이 이어져있다. 상당히 넓고 컴퓨터와 책도 많다.  미국 캠퍼스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심있는 책이 많았는데 고전이라는 게 어렵기 때문에 기한 내에 한 권도 제대로 못 읽을 것 같아서 제일 얇은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명'을 빌리기로 했다.




자료실에서 나오면 복도 엘리베이터 옆에 터치스크린 신문도 볼 수 있다.






3층은 독서 토론하시는 분들이 계셨고 휴게실이 자유롭게 들락날락 거릴 수 있었다. 2층에서 책 빌려서 3층 휴게실에서 자연 바람 맞으며 독서를 하는 것도 시간 여유만 있다면 참 좋은 방법일 것 같다.






사진 보이는 기준 그대로 도서관 오른쪽에 자전거 보관대도 있다.


포천에 이런 도서관이 있다니 포천시민으로서 참 행복하다. 비록 우리집이랑 조금 거리가 되긴 하지만 이런 곳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 블로그에 포스팅한다. 위치는 포천중학교 앞에 과거 군민회관이 있었던 위치에 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방문해보기를 바란다.


     회원가입을 하려면?

    •  회원 가입신청서 작성, 신분증 지참
    •  1층 안내데스크에 제출하여 가입합니다.

     회원자격

    •  연령 및 지역제한 없으며 누구나 가입 가능합니다.
    •  기존 시립도서관(일동·영중꿈나무·소흘)회원증으로도 중앙도서관 서비스 이용가능합니다.

     필요서류

    •  신분증(어른), 학생증(중·고등학교)
    •  주민등록등본 또는 건강보험증(어린이)
    •  사진 1매(사진없는 분은 안내데스크에서 찍어드립니다.)

     도서대출권수 및 기간

    •  회원 1인당 5권, 14일간 대출가능합니다.
    •  반납연기는 1회 1주일 가능합니다.



포천시립중앙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pcs21.net/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