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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의 철학

130116 '마케팅 전략 에센스2'

온화수 2013. 1. 18. 09:52


* Marketing: Two Parts 간의 교환행위나 과정을 활성화하는 모든 활동

      core concept -> 고객만족을 통한 지속적 경쟁우위의 확보

 

 

* Problem description 문제점의 탐색과 기술: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파악

* Problem solution 해결 방안 모색: 통제범위를 넘어 일정한 기간 내에 실행 가능한 미래적 방법

 

 

* Synergy 효과: Whole is greater than sum of parts.

                    전체는 단순한 부분의 합보다 크다: 효과적인 융합, 마케팅 방법 중 하나

 

* Plastic+ -> 최소의 input으로 최대의 output을 낸다

                   ex) BIC의 Brand Concept -> disposable

 

 

 

< 환경 분석과 시장 세분화 >

 

1. Issues & Tasks

 

* New product development 신제품 개발: 고객의 요구와 기술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필요

        ex) SUV-산타페; 승용차로의 기능을 부각 '황야와 도시를 누비는 산타페'

            

 

* Revitalization 재활성화

      - Drop / withdraw 철수

        

         ex)

               마티즈              vs           아토즈

         '경차가 경제다'                인도에서 폭발적인 반응-> 무슬림의 터번; 이것이 마케팅!

 

              위축되는 싼타페시장(Red Ocean) -> revital  다시살리자

                1) Repositioning: 도시를 가른다 산타페 -> 도시속의 산타페로 repositioning 하라

                2) Re-modeling 하라 -> 세련되게

    

      - Harvest 추수

           ex) 그랜저 XG -> TG; 새로운 모델로 change하기 위해 기존 제품을 모두 처리하는 것

 

 

* SBU(strategic business unit) 전략적 사업 단위: 어떻게 사업단위를 이끌어 갈 것인가?

 

   제일제당 - CJ생활건강 - CGV - CJ Media - CJ Entertainment

   전방통합, 후방통합(Forward, Backward integration):

                    MOBIS         -         현대자동차        -          Globis

            부품의 원활한 공급                                 물류 배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 Product line 제품 계열

  Upward, Downward stretching 상향확장, 하향확장

  Product assortment 제품계열정리: SM5 - SM3 - SM7 - QM5

 

 

* Brand with Marketing Mix

  오피러스 Naming

  제품 디자인/가격/유통망/광고 및 판촉

 

         

 

2-1. 거시 환경으로서의 International Marketing Environment

 

 * International Trade System

   

   - 경제공동체(Block경제-지역경제단위): European Union, UR(Uruguay Round),

                                                          FTA(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한/칠레, 한/싱가포르, 한/중/일)

   - 무역제한조치 Trade Restrictions: 관세, 수입할당량, 수입금지조치, 외환통제 -> 법적

                                                    비관세 장벽 -> 문화적(소문)

 

* Economical Environment 경제적 환경

 

* Political Environment 정치적 환경

     Mega-Marketing: 4P + 2P(Politics, Public opinion)

 

* Legal Environment 법적 환경

 

* Cutural Environment 문화적 환경

     ex) Cambell soup의 영국 실패 사례

          중동에서는 카펫 위에서의 상담 중 발바닥을 보이지 마라!

          동/서양의 Context(way of thinking)의 차이 ->Top-down / Bottom of inside-out

 

 

2-2. 미시 환경으로서의 3C's

 

* Competition 경쟁

 

   - 경쟁사는 고객들의 기대와 욕구를 얼마나 충족시켜주고 있는가?

 

   - 경쟁의 범주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Head-on confrontation 동일 상표군에서의 경쟁 -> 펩시의 경쟁사는 Coke

       Substitutable product category 확장된 대체 제품군에서의 경쟁 -> Coke의 경쟁사는 물 아닌 모든 음료!

 

 

* Corporate 기업

 

   - 우리회사의 자원과 정책은 이를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는가?

   -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 Customer 고객

      : study해서 시장을 세분화하는 기본 단위 Segmentation & Targeting

 

   - 우리 고객들의 욕구와 기대는? 고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특징들을 기반으로 시장은 어떻게 세분될 수 있는가? -> 기업의 자본이 어디까지 적용될 것인가?

 

     ex) Coke: 신세대를 겨냥 -> Refresh가 모토

           Pepsi: choice of new generation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그들의 Life Value를 찾아라

 

 

3. Segmentation & Targeting

 

   - 시장 세분화의 변수

        지리적 특성, 인구통계적, 사회문화 및 심리적, 소비습관과 구매행동

 

   - 시장 잠재력

       GDP, 경제성장률, 국가의 목표와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