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요양소
130116 '마케팅 전략 에센스2' 본문
* Marketing: Two Parts 간의 교환행위나 과정을 활성화하는 모든 활동
core concept -> 고객만족을 통한 지속적 경쟁우위의 확보
* Problem description 문제점의 탐색과 기술: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파악
* Problem solution 해결 방안 모색: 통제범위를 넘어 일정한 기간 내에 실행 가능한 미래적 방법
* Synergy 효과: Whole is greater than sum of parts.
전체는 단순한 부분의 합보다 크다: 효과적인 융합, 마케팅 방법 중 하나
* Plastic+ -> 최소의 input으로 최대의 output을 낸다
ex) BIC의 Brand Concept -> disposable
< 환경 분석과 시장 세분화 >
1. Issues & Tasks
* New product development 신제품 개발: 고객의 요구와 기술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필요
ex) SUV-산타페; 승용차로의 기능을 부각 '황야와 도시를 누비는 산타페'
* Revitalization 재활성화
- Drop / withdraw 철수
ex)
마티즈 vs 아토즈
'경차가 경제다' 인도에서 폭발적인 반응-> 무슬림의 터번; 이것이 마케팅!
위축되는 싼타페시장(Red Ocean) -> revital 다시살리자
1) Repositioning: 도시를 가른다 산타페 -> 도시속의 산타페로 repositioning 하라
2) Re-modeling 하라 -> 세련되게
- Harvest 추수
ex) 그랜저 XG -> TG; 새로운 모델로 change하기 위해 기존 제품을 모두 처리하는 것
* SBU(strategic business unit) 전략적 사업 단위: 어떻게 사업단위를 이끌어 갈 것인가?
제일제당 - CJ생활건강 - CGV - CJ Media - CJ Entertainment
전방통합, 후방통합(Forward, Backward integration):
MOBIS - 현대자동차 - Globis
부품의 원활한 공급 물류 배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 Product line 제품 계열
Upward, Downward stretching 상향확장, 하향확장
Product assortment 제품계열정리: SM5 - SM3 - SM7 - QM5
* Brand with Marketing Mix
오피러스 Naming
제품 디자인/가격/유통망/광고 및 판촉
2-1. 거시 환경으로서의 International Marketing Environment
* International Trade System
- 경제공동체(Block경제-지역경제단위): European Union, UR(Uruguay Round),
FTA(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한/칠레, 한/싱가포르, 한/중/일)
- 무역제한조치 Trade Restrictions: 관세, 수입할당량, 수입금지조치, 외환통제 -> 법적
비관세 장벽 -> 문화적(소문)
* Economical Environment 경제적 환경
* Political Environment 정치적 환경
Mega-Marketing: 4P + 2P(Politics, Public opinion)
* Legal Environment 법적 환경
* Cutural Environment 문화적 환경
ex) Cambell soup의 영국 실패 사례
중동에서는 카펫 위에서의 상담 중 발바닥을 보이지 마라!
동/서양의 Context(way of thinking)의 차이 ->Top-down / Bottom of inside-out
2-2. 미시 환경으로서의 3C's
* Competition 경쟁
- 경쟁사는 고객들의 기대와 욕구를 얼마나 충족시켜주고 있는가?
- 경쟁의 범주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Head-on confrontation 동일 상표군에서의 경쟁 -> 펩시의 경쟁사는 Coke
Substitutable product category 확장된 대체 제품군에서의 경쟁 -> Coke의 경쟁사는 물 아닌 모든 음료!
* Corporate 기업
- 우리회사의 자원과 정책은 이를 얼마나 충족시킬 수 있는가?
-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에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
* Customer 고객
: study해서 시장을 세분화하는 기본 단위 Segmentation & Targeting
- 우리 고객들의 욕구와 기대는? 고객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이러한 특징들을 기반으로 시장은 어떻게 세분될 수 있는가? -> 기업의 자본이 어디까지 적용될 것인가?
ex) Coke: 신세대를 겨냥 -> Refresh가 모토
Pepsi: choice of new generation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그들의 Life Value를 찾아라
3. Segmentation & Targeting
- 시장 세분화의 변수
지리적 특성, 인구통계적, 사회문화 및 심리적, 소비습관과 구매행동
- 시장 잠재력
GDP, 경제성장률, 국가의 목표와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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